국민연금 수령 나이와 예상 수령액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진행하는 폰지사기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전 국민이 가입 대상인 만큼 인구가 꾸준히 우상향한다면, 국민연금은 꾸준히 유지가 될 수 있으나, 출산율이 하나도 안 되는데 어림없는 이야기겠죠. 그래도 국가에서 하는 만큼 망하지는 않을 거라고 믿으며 오늘은 국민연금의 수령 나이와 예상 수령액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는 국민의 미래를 위한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이와 반대로 사적 연금 제도로는 IRP, 연금저축 계좌 등이 있습니다. 각설하고, 국민연금은 특정 나이가 되면 그 이후로 평생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연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 성실하게 납부해야 하며, 이는 물가 상승률에 따라 납입액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국민연금 지급 수령 나이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납입한 사람만 수령할 수 있으며, 1969년생 이후로는 만 65세 이상부터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만 60세 이상이 수령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점차 연간 출생자가 줄어들자 수령 나이가 밀리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국민연금 수령 나이가 조정되는 중입니다.
- 1952년 이전 출생자: 만 60세 수령
- 1953년~1956년 사이 출생자: 만 61세 수령
- 1957년~1960년 사이 출생자: 만 62세 수령
- 1961년~1964년 사이 출생자: 만 63세 수령
- 1965년~1968년 사이 출생자: 만 64세 수령
- 1969년 이후 출생자: 만 65세 수령
사실 본인의 원래 첫 수령 기간보다 최대 5년까지 조기 수령을 할 수도 있고, 5년 연기해서 연기 연금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조기 수령
조기 수령을 하시면 1년에 6%씩 감액된 금액으로 연금을 받게 됩니다. 조기노령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며, 월 평균 소득이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의 월 평균 소득 이하여야 합니다.
연기 연금
연기 연금은 기본 수급 나이보다 최대 5년까지 국민연금을 미뤄서 받는 연금인데, 1년 연기할 때마다 연간 7.2%가 인상된 연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개시 나이에도 여유 자금이나 생활할 수 있는 현금 흐름이 있다면 최대한 연금을 나중에 수령하시는 편이 유리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신 이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납부 금액과 기한이 길수록 수령액 또한 늘어납니다.